삼성엔지니어링 유상증자, 지금 사도 될까?

 

삼성엔지니어링 유상증자, 지금 사도 될까?


 


어제 오후 갑자기 날아든 삼성엔지니어링 유상증자 소식으로 전국이 떠들썩합니다. 이 여파로 삼성엔지니어링은 물론 유상증자라는 단어가 인터넷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랭크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는데요. 독자님들 가운데서도 현재 이 종목을 보유 중이거나 혹은 이번 유상증자를 계기로 한번 매수해볼까 하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꽤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쯤되니 도저히 가만 있을 수 없었습니다. 즉시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분석에 착수했습니다. '주식 블랙리스트 시리즈'에 사용되었던 원리를 그대로 이용해서 말이죠.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지금 삼성엔지니어링 주식을 사도 괜찮을까요? 지금 바로 공개해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본문 하단에 있는 하트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저에게 커피 한잔을 선물해주셔도 좋습니다. 아래 밀어주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삼성엔지니어링 유상증자


우선 삼성엔지니어링의 주가차트(2009년 이후)부터 등장시켜보겠다.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현재 이 주식을 들고 있건, 아니면 과거에 잠깐 발을 담갔건 간에 위 차트를 보면 모두 똑같은 반응-한숨만 푸욱-을 보일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2011년 여름 28만원까지 올라갔던 주가가 현재는 반토막도 아닌 20분의 1토막이 나버렸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위 주가 근저에 위치한 큰 손들의 수급 및 변동성은 어떤 모습을 그렸을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아무런 의미없이 그려진 선같지만 여기에는 나름의 유용한 정보가 담겨져 있다. 그 중 첫번째는 이 선에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는 점이며, 두번째는 이들의 수급이 들어오고 나갈 때 주가에 미치는 변동성 역시 일정 비율 포함됐다는 점이다. 한마디로 연두색선은 삼성엔지니어링 주가를 움직이는데 있어 짜잘한 개인들이 아닌 큰손들의 영향력을 그대로 나타낸다는 얘기다.(위에서도 얘기했지만 이 연두색선은 필자가 수년째 연재해왔던 주식블랙리스트의 트레이드 마크나 마찬가지였다. 궁금한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 확실하시길 바란다.) 결국 연두색선이 상승하면 주가 또한 상승할 확률이 높다. 반대로 하락하면 주가는 자연스레 내려가게 된다


과연 그런지 한번 확인해보겠다. 삼성엔지니어링의 주가차트와 위 연두색선을 하나로 합치면 아래 그래프가 완성된다.(단 분석의 용이성을 위해 그래프 시작 구간을 2014년으로 앞당겼다.)


삼성엔지니어링 유상증자


위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보겠다.


1. 필자의 블로그를 몇번 보신 분들이라면 '주식 블랙리스트'라는 시리즈에 대해 잘 아실 것이다. 코스피 대형주들 중 '절대로 사지 말아야 하는 종목들'을 골라내주는 효용이 있었는데 여기에는 연두색선이 큰 역할을 해준 바 있다. 그리고 지금 삼성엔지니어링 주가를 분석함에 있어서도 역시 상당히 유용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연두색선의 궤적과 삼성엔지어링 주가(파란선)가 거의 일치하기 때문이다.


2. 2014년 이후, 더 정확히 말하자면 2014년 여름 이후 주가가 내리막을 걸었던 배경에는 이들 큰손 투자자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게 '여실히' 드러난다. 연두색선을 자세히 보면 사정없이 미끄러질 때 주가 또한 신나게 하락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외국인들이 무자비하게(?) 팔아대는데 주가가 멀쩡할 리 없었던 것. 이해를 돕기 위해 여기에 해당되는 사례들을 빨간선으로 표시해놨다.


3. 여기서 중요한 점이 하나 있다. 연두색선이 곧장 하락하는 시기에도 주가는 내려가지만 연두색선이 X축에 착 달라붙어 쉽게 상승하지 못할 때에도 주가는 역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는 사실이다. 이 부분은 별도로 표시해놓지 않았다. 그냥 빨간선 내부에서 직접 찾아보기 바란다. 단 지금 현재가 딱 이런 케이스이므로 맨 오른쪽에 보라색으로 표시해뒀다.


4. 하락을 얘기했으니 이번에는 상승을 얘기할 차례다. 연두색선이 꾸준한 상승을 보일 때 주가 또한 호조를 보였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녹색선으로 표시해놨다.


5. 상승이든 하락이든 공통점이 하나 존재한다. 연두색선이 꾸준한 움직임을 보인다면 주가가 단기적으로는 몇번의 조정을 거칠지라도 중기적으로는(최소 1달 이상) 꾸준한 추세를 보인다는 점이다.





6. 중요한 건 지금부터다. 현재는 연두색선이 X축에 달라 붙어있는 상황이다. 어제 갑작스런 유상증자 발표로 인해 삼성엔지니어링 주가는 어떻게 될까? 물론 필자도 모른다. 하지만 이를 추정해볼 수 있는 근거는 몇가지 존재한다.


ㄱ. 유상증자 소식이 어제 오후 발표됐지만 외국인들을 비롯한 큰손들은 이 사실을 이미 오래 전(최소한 어제라도...)부터 알고 있을 확률이 높다. 하지만 위 그래프에서 보는 것처럼 연두색선은 11월 중하순부터 꾸준히 하락했고 현재도 눈에 띄는 반등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삼성엔지니어링의 유상증자 소식이 주가에 호재로 작용하긴 힘들다는 뜻 아닐까? 만약 호재라고 생각했다면 이들이 발표 며칠 전부터 물량을 사들이기 시작했을 것이고 그 결과 연두색선도 지금보다는 더 높은 위치로 올라갔을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ㄴ. 물론 이번 발표가 주가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일단 오늘 시장에서 외국인들을 비롯한 큰손들이 어떤한 매매패턴을 보여주는지가 관건이라 할 수 있다. 참고로 위 그래프는 일 단위(필자가 마음만 먹는다면 30분, 1시간 단위로 그래프를 그릴 수도 있다.)로 그려지는 특성이 있기에 만약 오늘 주가가 크게 오르거나 외국인들의 수급이 엄청 몰렸을 경우에는 그래프에 반드시 이상조짐(?)이 일어나게 되어 있다. 앞서 우리는 삼성엔지니어링의 주가가 크게 오르기 위해선 연두색선의 상승이 필수적(=외국인의 매수세가 크게 나와야 한다는)이라는 교훈을 얻었다. 결국 오늘과 내일의 수급이 삼성엔지니어링 주가의 단기 향방을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ㄷ. 지금 당장 필요한 건 연두색선의 반등이다. 그 다음으로 필요한 건 앞서 연출됐던 고점(보라색 부분 직전 지점) 높이보다 더 높이 올라가는 일이다. 만약 연두색선이 이 고점보다 높이 올라가지 못한다면 삼성엔지니어링 주가는 단기적으로는 반등을 보일 수 있어도 중장기적으로 추세전환을 일으키기에는 무리라고 생각한다.


ㄹ. 2015년 이후로 분석범위를 좁혀보면 이 종목의 특징은 단 하나, '일보전진, 이보후퇴'라고 할 수 있겠다. 연두색선을 봐도 이 같은 사실이 잘 드러나는데 일순간 급격하게 치솟았더라도 하락이 어마무시하게 일어남으로써 상승분을 완전히 상쇄시키거나(A부분의 하락이 대표적) 상승기간보다 몇배는 더 긴 하락을 기록함으로써 주가를 점점 아래로 끌어내렸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상황이라면 연두색선의 상승이 아무리 크게 나와도 주가를 상승추세로 돌려놓기는 무척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즉 느리더라도 꾸준한 상승이 나와주는 게 관건이다.


7. 위 분석은 삼성엔지니어링의 재무제표를 토대로 내린 기본적 분석이 아니다. 단지 수급과 변동성에 의존해서 주가를 분석해본 것 뿐이다. 하지만 이것 하나만은 반드시 알고 넘어가자. 1년 기준으로 1조원을 훌쩍 넘는 손실을 기록한 회사의 재무제표를 보고 주가의 적정가치를 찾는 건 국회의원 전체 인원을 줄이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는 사실을. 더구나 삼성엔지니어링이라는 회사가 속한 업종, 업황상 작년의 부진(물론 올해도!)을 일시적 요인으로 치부하긴 힘들다는 게 가치투자의 한계나 다름없다. 그나마 자산가치를 토대로 적정주가를 매기는 방법이 있으나 이렇게 하면 현재 시총 상위기업 중 저렴하게 평가된 종목이 매우 많이 출현한다는 '웃지 못할 현실'에 도달하게 된다. 이런 까닭으로 수급과 변동성이란 차선책을 동원해 삼성엔지니어링 주가를 분석했다는 사실을 다시 알려드린다.





8. 이제 결론을 내릴 때가 됐다. 만약 어떤 독자가 세미나에 와서 필자에게 삼성엔지니어링 주가에 대해 물어본다면 필자는 '섣불리 들어가지 말라'고 조언해줄 것 같다. 어차피 단기적인 차익을 노릴지라도 현재 지수 구조상 큰손들의 수급이 지금보다는 더 늘어나야 하기에 이번주까지는 추이를 지켜보는 게 좋겠다는 말씀도 덧붙일 생각이다. 당연히 지금 쓴 내용은 2015년 12월 7일 저녁 기준의 자료를 근거로 삼은 것이다.


특이사항이 발생할 시 즉시 알려드릴 계획인 점 또한 알려드린다.(단 후원자용 글이 될 가능성이 높다.)


주의사항: 이 글은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모든 투자 판단은 각 개인의 몫이며 그 결과 또한 동일하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본문 하단에 있는 하트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저에게 커피 한잔을 선물해주셔도 좋습니다. 아래 밀어주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관련태그: 삼성엔지니어링,삼성엔지니어링 유상증자,유상증자,삼성중공업,삼성엔지니어링 상장폐지,이재용,삼성물산주가,삼성엔지니어링주가,삼성엔지니어링 사옥,삼성엔지니어링 증자,삼성엔지니어링 실적,삼성엔지니어링 수주

아래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제 글을 메일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Delivered by FeedBurner

복리의 마술사
경제&투자/ 이슈분석 2015. 12. 8. 03:24

댓글을 달아 주세요

Since 2012.5.10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복리의 마술사
rss